본문 바로가기

Review/ Asus T100

아수스 T100 - 이건 아니다 싶은 충전기능 (단점)


아수스 T100 - 이건 아니다 싶은 충전기능


까움이가 지난번에 구입했던 아수스 T100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현재 일주일 째 사용중이며, 이 기기의 매력을 하나 하나 알아가고 있는 중이지요. 그런데 굉장히 당황스러운 일이 발생하기 시작했습니다. 뭐랄까요.... 누군가 이 기기의 배터리를 하나하나 갉아먹고 있는 듯한 착각에 빠지기 시작했습니다.




▲아수스 T100의 충전 LED 램프, 충전중이면 주황색, 충전이 완료되면 하얀색을 띈다.


저는 대개, 밤 12시부터 기기를 충전하기 시작해서 오전 6시에 충전기를 분리해 이 기기를 들고 다닙니다. 아침에 일어나 아침을 먹으며, T100으로 뉴스를 보고, 음악을 듣고, 블로그를 살펴보고, 지도 검색을 하고, 일정을 보거든요. 지난번 테스트로  T100 의 배터리 효율이 워낙 좋다는 것을 확인했기 때문에 걱정 없이 아수스T100을 들고 다녔습니다. 

그런데, 어제 아침은 그렇지 않았습니다. 전원을 키자 마자 아수스 T100이 저에게 경고를 보냅니다. "배터리 효율이 부족합니다. 전원 어댑터를 연결하십시오!"



▲ 읭? 저녁에 6시간이나 충전을 해 줬자나! 아직도 밥이 모자란거니?


그래서, 다시 충전을 시작하던 중 놀라운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아수스 T100은 Micro5핀 충전기를 사용하는데, 이로 인한 충전 효율이 '형편없다'는 것이었습니다.

실제로 실험을 위해서 배터리가 5%남은 상태에서, 아수스 T100을 하루 종일 충전만 시켜 보았습니다. 오후 2시부터 오후 11시까지 쭈욱 충전만 시켜 보았지요. 그 결과는 어떠했을까요?  아래 사진에 그 답이 나와 있습니다.



▲ 헐! 9시간이나 충전을 해 주었는데, 70% 밖에 안찼어?


그렇습니다. 아수스T100은 저젼력 CPU인 인텔 베이트레일 CPU를 사용하기에 배터리 효율이 최고입니다. 하지만, 이를 너무나 신뢰한 나머지 아수스 측에서 배터리 충전을 일반 휴대폰과 같은 마이크로 5핀을 이용하게 해 놓았고, 결국 마이크로 5핀의 충전 효율이 너무나 떨어지는 나머지, 아수스 T100을 완전방전에서 완전 충전하려면 못해도 11시간이 걸린다는 이야기가 나옵니다.



정품 충전기를 이용했는데도 이 정도이니, 케이블 등을 구매할때 딸려오는 번들 충전기를 이용하면 충전이 얼마나 더 오래걸릴지는 불보듯 뻔한 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T100을 제대로 활용하고, 배터리를 잘 사용하기 위해서는 2000mA 이상의 효율을 가진 마이크로 5핀 충전기를 사용해야 할 것 같습니다.

다음 번 실험은 완전방전에서 완전충전까지, 2000ma의 충전기를 사용하면 몇 시간이 걸릴지가 될 것 같군요.

그래도, 인텔 베이트레일 CPU는 놀라워서, 배터리 충전 없이 야외에서 T100을 꼬박 8시간정도 사용할 수 있게끔 동작하고 있습니다. 와이파이를 연결하고, 인터넷 서핑을 하고, 블로깅을 하고, 음악을 들어도 배터리가 남고 남습니다. 워낙에 저전력 PC이고, 고효율 PC이라 그런가 봅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아수스의 번들충전기를 사용하시는 T100유저라면 절대! 방심하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방심하다가 어느 순간 T100이 밥을 달라고 뒷통수를 때릴지 모르니까요...




이 글이 마음에 드셨다면 "손가락 클릭" 해주세요~ 로그인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댓글과 구독은 저에게 매우 큰 힘이 된답니다! +_+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