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 Asus T100

아수스T100, 부족한 용량은 삼성Evo MicroSDXC 64G 로!

아수스T100, 부족한 용량은 삼성Evo MicroSDXC 64G 로!


아수스T100을 비롯한 윈도우 태블릿을 구입하신 분들이라면 무조건 한번씩은 하는 고민이 있습니다.

64GB를 구입했는데도 불구하고, 윈도우8.1이 차지하는 용량이 너무 많은 나머지 실제 우리가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은 20GB가 약간 넘거든요. 20GB라고 하면 영화 몇 개밖에 저장할 수 없는 매우 적은 용량입니다. 오피스와 포토샵 및 몇 가지의 적은 프로그램만 설치하고 나면 남은 용량도 빠르게 줄어드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설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줄일 수는 없고, 하는 수 없이 MicroSD카드를 구입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도 그러한 사람들 중 하나인데, T100의 활용도를 최대한 누리기 위해서, 이번에는 64GB라는 대용량 을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마이크로SD카드가 많이 저렴해진 이유도 있고요^^



삼성에서 새로 나온 MicroSDXC EVO 모델입니다. Evo 모델의 경우, 모바일에 최적화되어있다는 설명을 볼 수 있는데, T100도 결국은 포터블기기인 만큼, 궁합이 잘 맞을거라는 생각을 하고 구입을 하게 되었지요.

물론 T100의 능력을 최대한 사용하기 위해서 Class10 제품을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Class 10인 경우, 최소읽기/ 쓰기 속도 10MB/s를 보장합니다.



10년의 제한된 워런티가 있네요. ㅎㅎ 10년이나 이걸 사용할지는 모르겠지만,

48MB/s의 속도까지도 가능한 EVO 모델인만큼, 직접 파일을 설치하고 읽고 쓰고 하는데에도 지장이 없어 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구입을 한 것이기도 하지요.

T100의 내장메모리는 턱없이 부족하기에, 최대한의 프로그램을 SD카드에 설치를 하여 용량을 줄여 보고, 로딩 속도도 크게 느리지 않게 사용하고자 하는 제 목적에 부합하는 제품인 듯 싶습니다.



삼성 로고와 EVO 라인 마크가 적혀 있습니다.
아래에 Class10 제품임도 알려주고 있네요 ^^



이전에 씨티맨님의 블로그에서, 삼성 MicroSDXC 제품이 정품이 아닐수도 있다는 이야기를 듣고, 많이 놀랬던 일이 있습니다. 확인 방법은 뒤의 정품 코드를 확인하는 것인데, 넘버가 MB로 시작하는 제품인 경우 삼성 SD가 맞다고 하더라구요

제가 구입한 제품 역시 제품넘버가 MB로 시작하는것을 보아 정품이 맞나봅니다. ㅎㅎ 안심이에요!



이전에 사용하던 MicroSD 제품은 대부분 4기가, 8기가가 전부였습니다. 이것 역시 2010년도에 구입한 제품들을 3년 넘게 사용하고 있었는데, 64기가라는 고용량의 제품을 처음 구입하는지라, 관리에 많은 주의가 기울여지네요^^

저 역시도 빠르게 변화하는 IT세계에 완전히 적응하지 못하는 사람으로서, 좀 더 분발해야겠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함께 시킨 MicroSD 전용 어답터에 연결한다면 컴퓨터에도 연결이 가능합니다.
이 어답터는 USB3.0을 지원하며, SD카드와 MicroSD카드를 동시에 입력할 수 있습니다. 다만, 어답터에 따라 최대인식용량이 제한되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유의하셔야 해요. 제 어답터는 최대 64GB까지 인식이 가능합니다.

이 어답터에 대한 리뷰는, 추후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



사용할 수 있는 용량이 58GB로 뜨네요. 우리가 사용하는 1GB = 1024MB와 컴퓨터가 사용하는 계산법이 틀리기 때문에 오차가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현존하는 모든 저장장치에서 이런 현상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정상입니다.

아무튼, 20GB밖에 사용할 수 없던 저의 T100에 64GB라는 큰 용량이 늘어났습니다. 기존 용량대비 3배정도를 추가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네요^^



2010년에 구입한 SD카드와, 이번에 구입한 MicroSDXC EVO64G 모델을 벤치마크해 보았습니다. 왼쪽이 SD카드, 오른쪽이 MicroSDXC 64G 모델입니다.

속도 부면에서 4배이상 차이나고 있는 장면을 볼 수 있어요. 역시 새로나온 제품이 좋기는 좋은가 봅니다 ㅎㅎ


현재에도 T100에 삼성 MicroSDXC EVO 64GB 제품을 꽃아서 사용중입니다.

안타깝게도 SD카드에는 MS OFFICE 365제품이나, Adobe제품을 설치할 수 없더라구요. 하지만 DaumCloud, 및 여러 가지 게임 프로그램, 압축 프로그램 등은 설치가 가능했습니다. 

이만으로도, T100으로서는 상당한 용량 절약이 되고 있습니다. T100에 직접적으로 설치한 것은 오피스와 포토샵이 전부니까요. 이런 식으로 자체 메모리 사용을 줄이고, MicroSDXC카드의 활용도를 높여야 할 듯 싶습니다.

추가로... 다음클라우드의 '자동백업' 폴더는 SD카드로 지정이 불가하다고 합니다. 안타깝지만 이 역시 하드를 사용해야하겠네요 ^^

여러분의 사용 목적에 따라, T100을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좋은 MicroSD카드를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이 글이 마음에 드셨다면 "손가락 클릭" 해주세요~ 로그인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댓글과 구독은 저에게 매우 큰 힘이 된답니다! +_+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