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ndroid App/ Utility

정식 출시된 티스토리 모바일 앱, 얼마나 잘 만들었을까?





드디어 정식 출시된 티스토리 모바일 앱, 얼마나 잘 만들었는지 볼까?


TISTORY 모바일 앱이 런칭 되었습니다.

그동안 블로깅할 수 있는 앱이 있었던 네이버 블로거들! 더 이상 부러워하지 않아도 되요! 티스토리에서 정식 버젼을 내놓았거든요. 하지만, 첫 런칭인만큼 걱정도 많이 됩니다. 어떤 기능들을 구현했을지, 과연 잘 돌아갈지..그리고 사용하기에 편리할지!

티스토리 앱을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 보겠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모바일 앱으로, 블로깅을 할 수 있습니다. 기존 모바일 웹을 통해서도 가능했지만, 이제는 간편한 절차와 더 고급스러운 편집 툴로 포스팅을 올릴 수 있다고 하네요. 글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스타일들, 그리고 사진 필터 효과까지 더해져서, 더욱 멋진 티스토리 모바일 앱이 탄생했습니다.


1. 모바일 티스토리 앱. 홈 화면에서의 기능들

 

첫 접속시, 로그인을 하면 다음과 같은 자신의 블로그 화면이 보입니다. 이 화면에서 글을 쓸 수 있으며, 좌측 상단의 메뉴 버튼으로 블로그 정보 및 설정 화면을 열 수 있습니다. 블로그 홈으로 이동하거나, 방명록, 통계 등을 살펴볼 수 있지요. 링크 기능을 통해서 이웃분들과의 교류도 가능합니다.

알림 기능을 통해 내가 단 댓글에 답댓글이 달렸는지 등등을 확인할 수 잇습니다. 찾기 기능이 있어서 글을 찾을 수도 있네요. 




이 기능들은 다음과 같이 표시가 됩니다.

알림 기능은 답글, 댓글, 트랙백의 모든 알림을 아우르고 있습니다. 찾기 기능을 통한다면 제목/내용의 키워드로 구분지어 해당 내용을 찾을 수 있지요. 통계 기능은 생각보다 편리합니다. (모바일 웹이랑 똑같지만..) 방문자수와 키워드, 경로와 키워드별 순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모바일 티스토리 앱으로 글을 수정하고 공유할 수 있다.


모바일에서 글과 관련된 여러 활동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글을 수정할 수 있는 수정 버튼은 물론이고, 공유할 수도 있으며, 발행/비공개 등의 기능을 설정할 수 있는 기능 역시 추가되었네요.

다만, 글을 수정할 수 있는 기능은 앱에서 작성한 포스트에 한해서만 지원합니다. 아직은요.. ^^



공유하기 기능이 저는 참 마음에 듭니다.

가장 큰 메타블로그 서비스였던 다음뷰가 사라지고 나서, 대체할 모델을 찾기가 아주 힘들었지요. 그런데 공유하기 기능이 추가되어, 모바일을 통해서도 언제 어디에서나 공유가 가능합니다. 이 페이지를 네이버 밴드, 카카오스토리 등에다가도 손쉽게 공유가 가능하다는 것이지요 ^^

댓글을 다는 시스템도 모바일 웹 보다 훨씬 쉬워졌다는게 마음에 듭니다. 이모티콘 등을 더 손쉽게 사용할 수 있고, 댓글만 빠르게 확인할 수도 있으니까요. 블로거들 입장에서는 좋은 발전이라고 느낄만 합니다.


3. 모바일 티스토리로 앱으로 글쓰기


앱으로 작성할 수 있는 글의 퀄리티가 높아졌습니다. 임시저장은 물론이고, 미리보기와 장소추가, 폰트 수정과 같은 고급 기능들이 지원되기 시작합니다. 




가장 마음에 드는 기능입니다.

글씨 크기를 조절할 수 있고 (비록 3단계이지만, 모바일에서 이게 어딘가?!) 글씨 색과 굵기, 이탤릭체, 밑줄과 취소선까지 다양한 폰트스타일을 지원합니다.

다만, 아쉬운것은 아직도 모바일 웹에서의 CSS는 지원하지 않는 듯 합니다. 저를 비롯해서 많은 분들이 CSS를 사용해 특정 주제를 강조하거나, 여러 효과를 집어 넣는데 모바일에서는 이런 기능들을 전혀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4. 마무리...

모바일에서 포스팅을 작성하고, 퀄리티 있게 꾸민다는것은, 아직도 상상이 힘듭니다. 이번 티스토리 앱의 출시로 인해서, 티스토리 앱으로 제법 잘 다져진 포스트를 작성할 수 있다는것은 느낄 수 있었지요. 하지만 아직도 웹과 같은 퀄리티를 뽑아내기는 힘듭니다.

하지만, 모바일에서 모바일에 최적화된 글을 작성할 수 있는 새로운 길이 티스토리 블로거들에게도 열린것 같습니다. 티스토리에서 최근 모바일쪽에 신경을 많이 써주고 있지요. 모바일 플러그인, 모바일 애드센스, 그리고 모바일 앱까지... 이 기세 그대로, 새로운 모바일 시대에서는 티스토리가 가장 앞서나가는 1st 블로거 서비스로 우뚝 서기를 희망해 봅니다.



 내용


이 글이 마음에 드셨다면 "손가락 클릭" 해주세요~ 로그인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댓글과 구독은 저에게 매우 큰 힘이 된답니다! +_+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