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ndroid App/ Education

방송통신대학교 강의를 스마트폰으로 듣자! - KNOU app




 방송통신대학교의 장점들 중 하나는, 원하는 시간대에 강의를 들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직장 생활을 하던 중이라도, 친구를 기다리는 동안에도, 카페에서 시간을 축내고 있을 때에도 기기만 있으면 언제든지 강의를 들을 수 있었지요.
 다만, 이러한 강의들은 "DRM"이라는 암호가 걸려있어서 인증을 받은 "전자사전" , "PMP"에서만 재생할 수 있었습니다. 강의를 다운받아 해당 기기에 넣는 과정조차 말도 못하게 복잡했었지요.

 그런데, 모두가 가지고 계시는 스마트폰에서도 강의를 들을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이런 생각이 점층적으로 확산되어 가는 무렵, 방송통신대학교와 이동통신사 KT가 손을 잡고 만든 서비스가 있으니 이것이 "U_KNOU" 입니다.
 처음에는 피쳐 단말기에 해당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설치하는 형식으로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곧 스마트폰의 대중화와 데이터 요금제의 등장으로 인해 스마트폰에 알맞은 어플이 나오게 되었지요.

 방송통신대학교 어플리케이션을 소개합니다.

 

U.Knou안드로이드 마켓에서 받으실 수 있습니다.


 
 방송통신대학교 U.Knou 어플리케이션은 439kb로 큰 용량이 아닙니다. 다만, 이게 33%에도 못미치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만은 학우님들께 혹평을 듣고 있지요. 그 이유는 차차 아래에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U.Knou

안내서입니다.

U.Knou

아이디를 입력하시고요,

U.Knou

비밀번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방송통신대학교 어플은 "로그인" 이 필요합니다. 이에 사용되는 아이디와 비밀번호는 "방송대 홈페이지"의 아이디와 비밀번호 입니다. 가입을 하시고, 등록금을 납부 하셨다면 정상적으로 작동할 것입니다. 기왕이면 "자동로그인"을 해주심으로 다음에 좀 더 편하게 재실행하실 수 있습니다~.~
 

U.Knou3개의 메뉴로 이루어져 있고,5개의 탭이 있습니다.


 "강의실"과 "학사정보" , 그리고 "대학공지"의 3개 메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아주 직관적이어서 어떤 상황에 어디로 들어가야 할지가 분명하지요? 맨 아래에는 "Home", "새로고침" , "고객센터" , "환경설정" , "다운로드함" 의 탭을 마련해 두었습니다. 우리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메뉴는 당연히 "다운로드함" 입니다.

 먼저 강의실을 보실까요?

 

U.Knou

수강신청한 전체 과목이 나옵니다.

U.Knou

해당 강의를 클릭하시면 실시간 재생으로 실행이 됩니다.



 이것이 U.Knou 강의실의 모습입니다.
 먼저, 현재 학기에 수강신청한 모든 과목들이 나오게 됩니다. 6개의 과목이 나오겠지요. 다만, 멀티미디어 강의와 같은 "XE Board"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과목들은 여기에서 학습하실 수 없습니다. 교수님들께서 컴퓨터를 이용해 필기를 하면서 강의를 진행하시는데, 아직 스마트폰으로는 그런 강의를 재생할 수 없기 때문이라네요~
 아마 여러분들께서 처음 들으실 과목인 "원격대학교육의 이해" 과목도 학습하실 수 없을겁니다.
 과목을 클릭하시면 이제 현재까지 올라온 차시의 강의들이 쭉 나열됩니다. 한 강의에 여러개의 탭이 있는 경우는, 탭이 분리되어서 나오지요. 이제 강의를 클릭하시면 "실시간 재생"으로 학습이 가능하십니다.

 실시간 재생중에는 어떠한 멀티태스킹도 불가합니다. "강의의 보안"을 우려한 방송대 측에서 어떠한 캡쳐/녹화도 불가능하게 막아 놓았거든요. 카톡을 확인하기 위해 홈으로 돌아갔다가 다시 강의실로 들어와도, 강의를 처음부터 다시 재생해야 한다는 점! 잊지 마세요~ 이러한 이유로 포스팅에도 캡쳐가 불가능했던 점 이해 부탁드립니다. ^_^*

 
U.Knou

학사정보 입니다.

U.Knou

현재 자신의 학점/성적에 대한 정보입니다.

U.Knou

학적 정보입니다.

 

특이하게 "학사정보" 라는것이 있어서, 자신의 학사나 학력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취득한 학점도 조회가 가능하지요. 다만, 정보의 특성상 자주 들어갈 일이 없어 버림받는 메뉴 중 하나입니다.
 이 메뉴에서 인쇄는 불가능하니까요~

 

U.Knou

대학교 공지에 관한 글입니다.

U.Knou

원격대학교육의 이해가 뭘까요~ ㅎㅎ



 대학교 공지의 모습입니다. 곧 있을 이벤트이거나, 모든 학생들이 알아야만 할 정보의 경우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학년"이나, "편입생"의 경우 모든 과목에 +1 과목으로 "원격대학교육의 이해"라는 과목이 있는데, 이 과목에 대한 공지를 확인할 수 있네요. 방송대를 이해하기 위해 있는 과목이므로, 꼭 학습하시고 1학점 받아가시기 바랍니다.
 이 원격대학교육의 이해는 "웹 상에서 시험"을 볼 수 있고, 통과하면 무조건 1학점을 줍니다.
 반드시 받아가셔야 합니다 !!!!

U.Knou

고객센터 탭입니다.

U.Knou

부가서비스가 필요합니다.



  자, 이제 슬슬 방송대측이 이 어플을 만들어놓고도 욕을 먹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시겠습니다.
 먼저 이통사 구조에 대한 간단한 설명이 필요하겠네요... 우리 나라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통신사는 SKT입니다. KT와 LG의 가입자를 합쳐 놓아도 SKT가 더 많은 가입자를 자랑하지요. 그런 고로, 방송대 재학생들 중 KT 통신사 이용자는 비교적 30%미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불확실하지만요~)
 하지만 방송대 측은 이 U.Knou 서비스 런칭을 "KT"를 통해 개시하였습니다. 게다가 계약의 내용이 독점인 듯, 다른 이통사와는 협의를 진행조차 하고 있지 않지요. 무엇이 문제이냐고요?
 "KT" 통신사 사용자분들만이 이 U.Knou 서비스의 혜택을 받을 수 잇다는 것입니다. 같은 "안드로이드" 단말기인데도 불구하고 말이지요!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U.Knou" 어플을 설치해봐야, "통신사가 다르다" 는 이유로 어떠한 강의 재생도 되지 않습니다. 방송대 학우의 다수를 차지하는 SKT와 LG의 사용자들은 버림받고 있는 신세인거죠.

 여기에는 KT의 상술 또한 들어가 있습니다. 위의 스크린샷을 보시면 알겠지만, "55000 요금제 이상" 의 사용자에게는 어플 사용이 "무료"로 가능합니다. 하지만 그 이하의 경우에는 "월 2000"을 내고 유료로 사용해야 하지요. 1년이면 24000"을 KT에 고스란히 바쳐야 할 판입니다. 무료 Wifi를 이용하든 그렇지 않든 말이에요.
 "무료Wifi"를 이용해서 강의를 다운로드 받고, 어떠한 인터넷 연결 없이 강의를 볼 수 있는 권리를 우리는 KT에게 빼앗긴 것입니다. 그리고 이런 KT와 계약을 해버린 방송대 측에도 엄청난 비난이 돌아가고 있지요.

U.Knou유-노우의 서비스에 대한 설명입니다. "언제 어디서든 " 강의실이 될 수 있지만, KT사용자에게만 국한됩니다.
 즉, 정리하자면 이 어플과 서비스는 "KT" 사용자들만 사용 가능하시다는 결론입니다.
 흥분햇네요 .. 크흠.. 이제 다음으로 넘어가시지요...

U.Knou

환경설정입니다.무제한이신 경우가 아니라면 3g사용을 꺼주세요~

U.Knou

다운로드한 강의는 여기에 담깁니다.

U.Knou

수강중인 강의를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환경설정창의 모습과 다운로드 및 보관함의 모습이 보입니다.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가 아니신 분들께서는 3g 사용을 꺼주세요. 알게 모르게 3g가 연결되면 실시간 재생이므로, 돈 무쟈게 나갑니다 .ㅠㅠ
 강의를 다운로드해서 오프라인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강의 수강신청을 올바로 하셨고, 등록금을 납부 하셨다면 여기에 강의가 뜨고, 다운로드가 가능하실겁니다~




 이상, 방송통신대학교 어플리케이션 - U.knou를 살펴보셨습니다.
 말도 많고 탈도 많지만, 이 어플이 유용한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그니까 차별 없이 모든 방송통신대학교 학우님들께서 이 어플로 유용한 캠퍼스 라이프를 즐기시기를 소망해 봅니다.


 

새로운 어플이 나와 소개해 드립니다. - 이통사 상관없이, 요금 상관없이 방송대 청취 가능하네요.
2012/03/06 - [K.N.O.U_niversity/ KNOU Introduce]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 U.Knou-Plus 서비스를 말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