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N.O.U_niversity/ KNOU Story
한국방송통신대학교 - U.Knou-Plus 서비스를 말하다.
까움이
2012. 3. 6. 23:54
제가 이전에,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의 U.Knou 서비스를 두고 불평을 했던것을 기억하실 겁니다...
불평은 크게 2가지로 이루어졌었지요. KT사용자들만 우대하는 서비스와 KT사용자라도 유료 부가서비스를 가입해야만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방송대측에서도 이러한 사용자들의 불평을 잘 알고 있었나 봅니다. U.Knou에 이은 새로운 서비스를 런칭하게 되는데, 그 이름은 U.Knou-Plus입니다.
U.Knou는 2월 초에 비공식 루트를 통해서 암암리에 소문이 돌기 시작했었습니다... 때문에 잘 알지 못하시는 분들도 많으실꺼에요. 그치만! 방송대 측에서 2012년 3월 5일을 기준으로 U.Knou-Plus를 공식 발표함에 따라 확실한 정보가 되었기에 오늘 포스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것이 2월 초부터 돌아다니던 비공식(?) 포스트입니다. 신규 U-Knou plus 서비스가 시작됨을 알리고 있지요. 때문에 기존 U-Knou 서비스 가입을 금지한다는 내용의 글이 올라오기도 했었으나, 서비스 사용에는 지장이 없었습니다.
새로 런칭되는 U.Knou-Plus 서비스는 매우 획기적이고, 학생들의 기본권을 지키고 있으며, 다양한 플랫폼을 지원하고 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이에 대하여 하나 하나 살펴보시도록 하겠습니다.
U-Knou Plus 란, 스마트폰 등의 모바일 기기를 이용하여 방송통신대학교 온라인강의를 수강할 수 있는 서비스를 가리킵니다. 기존의 U.Knou 서비스에서 KT사용자만 지원했던 것과는 달리, 모든 통신사에서 이용 가능하며 어떠한 부가서비스를 강요하지 않습니다.
Wi-Fi 환경에서도, 3G/4G환경에서도 제약없이 접속 가능하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당연하게도, 서비스는 방송통신대학교 학우에게만 제공됩니다. 그리고 다양한 플랫폼을 제공하는데,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는 두 운영체제인 안드로이드와 IOS가 활용됩니다. 즉,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든 애플사의 아이폰/아이패드 사용자이든 모두 사용할 수 있다는 이야기이지요.
공식 서비스는 3월 12일에 시작 예정이며, 온라인 스트리밍 방식으로만 강의 듣기가 가능한 것으로 보입니다.
4월 3일부터는 다운로드한 강의를 오프라인 상태에서도 청취할 수 있다고 하네요.
애플의 심사 기능 때문에 IOS는 조금 늦어질 수도 있습니다.
다양한 통신사와, 다양한 플랫폼을 지원하지만 안타깝게도 일부 기기는 서비스 이용에 제한을 받게 됩니다.
간략하게 정리해 보자면 다음과 같네요.
And 2.3(진저브레드) 이상의 버전을 가지고 있어야 하고, 480*270 이상의 해상도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IOS는 4.2 이상이지만, 애플사의 모든 기기는 업뎃을 제공함으로 크게 문제되지 않습니다.
해상도를 상당히 줄였다고 생각되지만, 스트리밍에 따른 요금폭탄을 피하기 위해 어쩔 수 없는 정책이었을 듯 합니다.
고화질을 원한다면 다운로드해서 이용할 수 있겠네요. ^^*
모든 강의를 "전부" 들을 수는 없습니다. PC 환경에서만 가능한 강의들이 몇 개 있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제외되는 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멀티미디어 강의" , "LMS 강의" , " 일부 웹 강의"
기타 학사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이 역시 기존 U.Knou서비스에 비해 확장된 모습입니다.
각종 학사 조회가 가능하고, 학적 조회가 가능하며 성적을 알아보기 쉽다는 내용이 눈에 띄는군요.
정말 기대되는 서비스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이 서비스를 어떻게 이용할 수 있을까요?
밑에서 자세히 소개합니다.
이 설명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홈페이지 (http://www.knou.ac.kr) 에서 가져왔습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입니다.
안드로이드 태블릿 Pc입니다. 갤럭시탭 종류가 여기에 속합니다.
애플 아이폰입니다.
애플 아이패드 입니다.
새롭게 런칭되는 U.Knou-Plus 서비스. 정말 매우 많은점이 바뀌고, 지원되었습니다. 참으로 기대되는 서비스이지요.
런칭 날짜를 자세히 기억해 두시고 꼭 활용하셔서 언제 어디서나 학습하는 스마트한 방송대인이 되도록 합시다.
저도 사용해보고 꼭 리뷰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