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 ETC. Review

Qnix 32인치 LED모니터를 만나다 (QX323QHD) TV겸용



Qnix 32인치 LED모니터를 만나다 (QX323QHD)


월드컵이 다가옵니다! 조만간, 온 국민이 밤을 새가면서 새벽시간에 TV를 지켜볼 날이 오겠지요. 대한민국이 몇 위까지 갈지, 지켜보고 환호하며 같이 치킨을 즐길 날이 머지 않았습니다. 그런 시기에, 더 큰 화면으로, 생생하게 TV를 볼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더불어 큰 화면으로 PC 모니터 기능까지 겸할 수 있다면 더할나위없이 좋은 모니터를 볼 수 있을것 같습니다.

오늘 살펴볼 QX323QHD LED 모니터는 그런 제품입니다. 여러개의 HDMI포트와 D-Link 포트를 지원하며 32인치 QHD LED모니터이기에 선명하고, 최적화된 켈리브레이션으로 사용자의 색감을 더욱 정확히 짚어줄 수 있는 모니터, 왜 추천할 만한지, 설치기부터 하나하나 짚어가 보겠습니다.



어마어마한 크기와 무게의 박스가 왔습니다. 역시 32인치 아니랄까봐 어마어마한 무게를 자랑하네요. 아파트 고층까지 가지고 오셨을 택배 아저씨께 감사한 마음입니다. 고생하셨겠어요!



QX323 QHD 박스 모습입니다.

앞면에 간략한 기능설명이 되어있습니다. LED 모니터라는 것과 응답속도, 대기전력과 틸트기능, QHD 기능과 광시야각, DCR기능이 있네요. 32인치 대화면 모니터라는 사실은 이 제품의 가장 큰 강점입니다. 이런 거대한 화면이면서, 요즘 대세인 QHD 기능을 집어넣음으로, 영화 및 TV감상에 있어서 큰 메리트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QHD 디스플레이의 장점은 '가독성이 좋다' 입니다. 웹 페이지나 이북 등을 읽을 때에 가독성이 좋은 비율이고, 픽셀당 밀도도 더욱 촘촘해져 선명도가 높아집니다. 픽셀의 밀도가 좋기 때문에, 멀리서 보아도 화면의 뭉게짐 이런걸 보기 힘들고, 여전히 선명하고 깨끗한 화면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QX323 QHD 32인치 LED 모니터는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QHD를 채택하였습니다. 가독성과 선명도에서 장점이 있는 제품입니다.



QX323 QHD LED 모니터 박스 사이드에는 AS센터의 전화번호와 주의사항이 적혀있습니다.

응? 1년 무상제품이군요! 무상의 범위가 명시되어 있지는 않지만, 1년 무상이라는 정책은 좋아 보입니다.




박스는, 커다란 스티포롬 4개와, 넓은 스티로폼 하나가 붙어 모니터를 감싸 보호하고 있으며 그 안에 부품들이 들어 있습니다. 취급에만 주의한다면 모니터에 기스는 안날것 같네요.



QX323 모니터의 구성품들을 모두 꺼내 보았습니다.

태블릿도 아닌 모니터가 태블릿처럼 들어있어서 많이 당황했어요!! 이 외에 모니터 받침대가 조립식으로 두 개 들어있고, 전원 케이블과 D-SUB 케이블, 옥스 케이블, 설명서, 나사가 들어 있습니다.



Dual Link DVI 케이블입니다. QX323 제품은 가상 4K를 지원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DualLink가 필수적이지요. 컴퓨터와 모니터를 연결하는데에는 D-Link 포트 지원이 필수적입니다.

물론 , HDMI 포트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모니터의 기능을 모두 활용하기 원하신다면 D-Link 케이블을 이용하세요.



D-Link의 보호캡을 벗겨 주고, 하나는 컴퓨터의 그래픽카드에 (없다면 메인보드) , 하나는 모니터에 연결해 줍니다. 연결하신 후에는 촘촘하게 나사를 조여주세요. 



노트북의 그것과 같은 전원케이블입니다. 모니터도 워낙 고출력의 제품이다보니.. 각각 순서대로 조립을 해 주고, 모니터 뒷쪽의 전원 케이블에 끼워 줍니다.



참 특이하게도, QX323 모니터는 Audio In/ Out을 지원합니다.

혹은, 오디오 아웃을 통해서 외부 스피커를 사용할 수 있는가봅니다. 물론, 컴퓨터에 연결해 사용하는 경우는 필요가 없지만, TV만큼의 크기를 자랑하는 QX323 모니터는 활용도가 참 많거든요! 안타깝게도, 옥스 케이블은 한 개만 증정합니다. 두 가지 기능을 모두 사용하기 위해서는, 개인적으로 옥스 케이블을 하나 구입해야 할 듯 싶습니다.



QX323 모니터는 조립 형태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완제품이 배송된다면 얼마나 편하겠습니까. 하지만 워낙 모니터의 크기도 크고 무게도 있다보니 분해되어 배송되는 형태를 채택한것 같습니다. 음... 장담컨데 평균적인 여성분들은 이거 하나 들려면 매우 힘이 드실겁니다. 그래서, 조립을 해야 합니다. 이 과정은 쉽지만, 하나의 난제가 있습니다. 조금 이따가 같이 살펴보겠습니다.



출력 포트가 아래로 간 상태가 정상입니다. 나중에 모니터를 세웠을 때 포트들이 아래로 가야합니다.



모니터의 중앙에 보면 나사구멍들이 있습니다. 모니터 거치대 중에 기둥 형태의 제품을 이곳에 대고, 비교적 짧은 나사를 박아줍니다. 네 개를 다 깔끔하게 박아주시면 되겠습니다.



바닥 부분을 지지하는 받침대를 조립해야 합니다. 기둥 부분에 끼우고 비교적 긴 나사 4개를 바닥부분에 박아줍니다. 일단 이렇게 되면 조립은 끝입니다. 별도의 틸트/엘리베이션 기능을 원하지 않으신다면 이렇게 모니터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QX323QHD 모니터의 생김새, 디자인을 알아봅니다.



QX323QHD 우측 하단에 각종 메뉴 버튼이 있습니다. 좀 아쉬운게 프린팅된 아이콘 뒤에 물리키가 있다는 점입니다. 이게 버튼을 보면서 조정을 한다면 모니터 조정이 용이한데 뒤에 안보이는 버튼을 앞의 아이콘만 보고 감으로 찾아 누르려니 자꾸 '오타'? 아닌 오타가 나게 됩니다.

차라리 아랫쪽에 배치했더라면... 아니면 터치키는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Qnix 로고가 인쇄되어 있습니다.



각 기능특징이 모니터 오른쪽 상단에 부착되어 있네요.



모니터의 이름입니다. 'QX323QHD' 좌측 상단에 인쇄되어 있습니다.



모니터의 뒷쪽을 살펴보겠습니다.



워낙 모니터가 크고, 픽셀도 많다보니 열이 많이 나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좌측과 우측으로 통풍구가 있어 열을 배출합니다. 이틀 동안 이 제품을 사용해보는 중인데, 창문을 닫고 사용한다면 PC열기에 모니터 열기까지 더해져 방안이 살짝 후끈해 지더라구요. 여름이라 이런 특징이 더 부각되는듯 싶습니다.



또한 양쪽으로 스피커가 있습니다. 모니터에 스피커가 달려 있기 때문에, 옥스 단자를 연결해 따로 스피커를 설치하지 않아도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이 스피커의 출력은 5W로, 스테레오이면서도 제법 출력이 큰 편입니다.

출력에 대해서는, 모니터로 사용하는 용도로는 적당한 출력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TV용도로 사용하려면 딱 그만큼의 적당한 크기의 볼륨만 제공해요. TV용도라면 어느정도 떨어져서 보기 마련인데 최대볼륨이 가장 적당한 소리를 제공합니다. 옆에서 누가 설거지를 하거나 화장실을 사용중인 그런 상황처럼, 주변에 소음이 있거나 해서 더 소리를 키우고 싶다면 외부스피커를 연결해야 합니다.



위에서 언급했던 문제의 하드키입니다. 모니터의 후면에 달려있다는 점이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누르는 감은 빡빡하니, 확실하다는걸 느낄 수 있습니다.

모니터 앞면에 달았다면... 하는 아쉬움이 너무 크네요.



모니터의 정보가 적혀 있습니다. 12V의 정격전압이 필요하고,  45W를 사용하네요.

참고로, 대기전력이 0.5W미만입니다. 경제적입니다.



어...문제의 고정핀입니다. (뭐라고 부르는지는 모르겠네요)

이걸, 어떻게 해야 엘리베이션을 이용할수있는지 많이들 막막해 하실겁니다. 정답은 '빼야한다' 입니다. 저도 초반에 고생 많이했습니다. 돌려보다가 안돌아가서 손도 다치고... 열심히 일자드라이버로 돌리는데 끝까지 안돌아가더라구요. 조립을 잘못했나 싶어서 다시 풀러도 보고... 정말 개고생한거 같습니다... 설명서에는 안나오더라구요 ㅠㅠ

아주 간단합니다.... 그냥 쑥 잡아당기면 빠져요. 또는 당기고 있으면서 나사를 돌려주면 됩니다. 그러면 엘리베이션과 틸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고정핀 없이도 멀쩡히 잘 고정되거든요.



QNIX 로고가 박혀 있습니다.



QX323QHD LED 32인치 모니터는, 확장성이 뛰어난 제품입니다.

오디오포트와, 여러개의 확장 포트를 이용해서 듀얼모니터, TV, 액자 등등... 다양하게 사용할 수도 있지요. 크롬캐스트나 미러링 제품을 통한 확장 기능도 무난히 사용이 가능합니다.



먼저, 오디오 인과 오디오 아웃이 있습니다.

오디오 인을 통해 컴퓨터 등의 소리를 출력시킬 수 있고, 오디오 아웃을 통해서 외부스피커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크롬캐스트 등을 통한 확장기능 사용시 유용하게 사용될것 같네요.



HDMI 포트가 두 개 있습니다. 비디오 포트를 이용해 미러링 제품을 연결할 수 있고, PC 포트를 이용해서 컴퓨터와 연결할 수 습니다.



하지만 역시 QX323의 진가를 감상하려면 듀얼링크 DVI가 좋습니다. 60HZ의 빠른 속도와 다운스케일링을 통한 가상4K를 지원하지요. 초고화질의 동영상을 QX323에서 감상한다면 영화관이 부럽지 않을 듯 합니다.



DP기능까지 지원을 합니다. 최대 6개의 디스플레이 영상 + 소리를 동시연결할 수 있는 기능인데, FPS게임이나 레이싱 게임등에서 진가를 발휘하지요. 옆으로 전원 케이블이 보입니다. 



QX323QHD LED 32인치 모니터의 멋진 기능중 한가지는 틸트와 엘리베이션이 아닐까 합니다.

다양하게 회전이 가능하고, 기울이고, 구부리고, 돌리고 안되는게 없어보여요. 어떤 기능들을 갖고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QX323 QHD 모니터의 엘리베이션 기능입니다. 모니터의 높낮이를 조절할 수 있어요.



먼저 고정 핀을 살짝 뺴시고, 모니터를 들었다 놨다 하면 됩니다.

약간 유압식인 듯한 느낌이 들 정도로 부드럽게 올라갔다 내려오고, 고정됩니다.



와우! 회전이 됩니다.

신문/ 만화/ 이북 등을 볼 때 유용할것 같아요. 4:3비율로 되어있는 대부분의 웹사이트 역시 로테이션을 통해서 편하게 볼 수 있을것 같습니다. 듀얼모니터 구성시에도 유용해 보이고요^^



고개를 돌릴 수 있습니다.

왼쪽, 오른쪽, 받침대를 고정한 상태로 모니터를 까딱까딱 할 수 있어요. 여럿이 함께 모니터를 볼 때에, 또는 책상 위에서 움직이는 유동적인 상황에 좋은 기능입니다.



고개를 들었다 놨다~ 할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이 기능 덕분에 뒤의 포트들 사용이 더 쉬워진것 같아요^^ 모니터를 간단하게 들고, 포트를 끼고, 다시 내리면 되니까요. 



이렇게 QX323QHD 모니터를 개봉해 보았습니다.

다양한 특징과 모니터다운 디자인을 가지고 있는 QX323 모니터를 감상하셨지요^^ 이 모니터의 가장 큰 특징은 '크기'가 아닐까 싶습니다. 32인치라는, 조금은 부담스러울수도 있는 크기가 오히려 장점으로 다가오기 때문이지요.



평소에 사용하던 22인치 모니터와 비교해보니, 그 차이가 확연히 드러납니다. 굉장히 크네요. 22인치를 18인치처럼 보이게하는 32인치 QX323 모니터입니다. 큰 만큼, Windows8의 듀얼모니터 기능이나, 화면분할 기능 사용이 매우 용이합니다. 



색감과 화면도 좋은 편입니다. S-RGB를 지원하며, 제조사에서 지급하는 모니터 캘리브레이션 파일을 통해 색감을 더욱 뚜렷이 맞출 수 있습니다. 이 모니터의 용도는 '전문가용'으로 책정되었는데요, 캘리브레이션을 통해 색감을 조절할 수 있는 분들이라면 포토샵, 사진, 웹 작업 등에 유용하게 쓰이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우리가 핸드폰을 구입하면, 반드시 초기불량검사를 하듯이, 모니터 역시도 초기불량검사가 필요합니다.

설명과는 다른 부분이 있을수 있고, 불량화소가 많을 수도 있으며, 어떠한 기능이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으니까요!



모니터 무결점 테스트 사이트인 "Monitor.co.kr"을 이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불량화소를 점검 중입니다. 각각의 색이 나오는데 이 화면을 직접 살펴봐서 다른 색을 내고있는 입자가 있는지 찾아내야 합니다. 그런 색이 많다면 당연히! 환불이나 교환을 해야겠지요!



모니터의 명암비를 점검중입니다. 각 단계의 미묘한 차이를 발견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면 되요. 마우스를 클릭할 때마다 밝기의 단계가 올라가기 때문에 테스트가 쉬운 편입니다.



가독성을 점검중입니다. 글씨가 깨지지는 않는지, 화면 중앙부와 주변부의 글씨 가독성이 동일하며 품질은 좋은지, 6단계로 나누어 테스트하게 됩니다.



모니터의 색상 밝기를 RGB방식으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각 RGB 색상 구별이 가능한지, 색은 정확한지 모니터 OSD를 켜고 조절해가면서 사용하면 됩니다. 대부분의 모니터에 OSD는 '메뉴' 를 누름으로 사용가능합니다.



응답속도를 측정중입니다. 네모가 잔상을 남기고 지나가는지, 잔상을 남기지 않고 지나가는지 테스트하면 됩니다.



LED모니터다 보니, 당연한거지만, QX323QHD 모니터는 시야각이 좋습니다. 좌우상하에서 봐도 자연스럽고 깔끔한 화면을 감상할 수 있어요. 함께 정면, 좌우상하를 통해서 시야각을 살펴보겠습니다.


정면

좌측

우측

하면 테스트입니다. 모두 밝고 깨지지 않는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다만, LED 모니터의 특성인지는 모르겠으나, 인간의 눈으로 보기에 미세한 글씨 떨림 효과가 있습니다. 이게 약간 신경이 쓰이는데요, LCD모니터에서는 보지 못하던 특징이라 적응에 약간 시간이 걸릴 것 같습니다.



LED모니터에서 본 글씨입니다. '중'자의 ㅜ 부분이 약간 떨리는것 같지요.



LCD모니터입니다. 깨끗하게 잘 나옵니다. 이런 차이가 있더라구요.

그치만 사진으로는 잘 알아차리기 힘듭니다. 직접 써본 사람들이여야 느낄수 있는 부분이에요.



QX323QHD 모니터의 특수기능들을 사용해 보았습니다.

최근 나오는 대부분의 모니터가 여러 모드를 지원합니다. 문서/영상/일반 등등... 근데 특이하게 QX323QHD 모니터는 시력보호기능과 게이밍 모드까지도 지원하는 모습을 볼 수 있어요. 



시력보호 모드는 EYE 버튼을 누름으로, 게이밍 모드는 G버튼을 누름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나머지 모드는 '메뉴' 를 누른 후 '기타'에서 선택 가능하네요.



표준 모드입니다. 화면 전체적으로 밸런스가 맞습니다. 화이트가 조금 강한 느낌이 있네요.



로우 블루 라이트, 시력보호 기능입니다. 화면이 전체적으로 약간 '누래'지는데, 화면을 보는데에 눈을 피로하게 만드는 파란 파장을 40%가까이 빼서 그런거라고 합니다.



게이밍 모드입니다. 감마 1.3을 기준으로 해서 게임에 최적화된 화면을 찾는 모드라고 하네요.


다른건 모르겠으나, 확실히 시력보호기능은 유용합니다.



QX323 모델은 4K (UHD) 화질을 지원합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여, 초고화질 유투브 동영상, 영화, TV 등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4000 * 2000대의 해상도를 통해서, 극장의 감동을 집에서 느껴볼 수 있지요.

오늘의 포스팅 마무리는, 이 4K  동영상을 감상해 보는것으로 마무리해 보겠습니다.



4K 동영상으로는, 유투브의 '트랜스포머 예고편'을 이용하였습니다.



와! 트랜스포머 이번 개봉작은 꼭 보러 가야겠네요!! 뭐를 말하려는지 알수는 없지만 이것저것 터지는게 재미있을것 같습니다 ㅋ.ㅋ 아 이게 아니라~~ 

QX323QHD 모니터로 트랜스포머 예고편을 보니, 확실히 대단합니다. 4K라고 해도 '조금 화질 더 좋은거겠지' 했는데 이건 정말 극장 수준이에요. 어두운 곳에서 모니터를 틀어놓고, 울트라 화질을 감상하고 있으니, 더욱 몰입이 잘 됩니다.


요즘 모니터가 많이 발전해가는 모습을 보게 됩니다. 그 가운데에는 QNIX의 QX323QHD 모니터도 있는데요, 크롬캐스트와 같은 주변기기를 잘만 활용한다면 매우 큰 활용도를 느낄 수 있는 제품인듯 합니다. 화질과 부가기능, 틸트와 회전, 엘리베이션, 그리고 반응속도까지 모든것이 훌륭한 QNIX의 QX323LED 모니터, 32인치대 모니터들중에서 추천할만한 모니터입니다!



* 이 리뷰는 IT 동아 오피니언 리더에서 제품을 체험하고 작성하였습니다.



이 글이 마음에 드셨다면 "손가락 클릭" 해주세요~ 로그인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댓글과 구독은 저에게 매우 큰 힘이 된답니다! +_+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