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N.O.U_niversity/ KNOU Story

한국방송통신대학교 - 등록금은 얼마나 납부해야 하나요?


국방송통신대학교에 오신 분들 중 많은 분들은, 고지서를 받고 좌절하시곤 합니다.
고지서에 찍혀있는 부분이 5개나 되고, 각각에 대한 자세한 사항을 모르기 때문이지요.

오늘은 "등록금 고지서" 에 대한 점을 알아 보시도록 하겠습니다.
자세한 점을 알게 되시면, 좀 더 가벼운 마음으로 등록금을 납부하실 수 있을 테니까요~


  등록금 고지서에 5개나 되는 항목들. 솔직히 전부 다 내도 여타 대학교에 비해 상당히 저렴합니다. 
 여타 국립대학교의 25%정도밖에 안되잖아요?
 그래도...하시는 분들께서 분명 있으시라 믿습니다. 저도 그랬었고요~ 그래서 준비해 봤습니다!
 
 

등록금 고지서클릭하시면 더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등록금 고지서에 대한 궁금증이 어느 정도는 풀리셨기를 바랍니다!~
 학우님들이 반드시 내야 하는 고지서는 2개입니다. "등록금"과"교재대금" 이지요. 모든 학생에게 의무인 비용이기 때문에, 이 금액은 반드시 내셔야 합니다.

 교재대금은 책값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대학교 교재 비용이 꽤 저렴한 편인데에다가, 배송비를 포함한 가격으로 옵니다. 다만, 1학년 신입생의 경우 염두에 두어야 할 점이 있습니다!
 교재대금을 납입했다고 책이 자동으로 오지는 않습니다. "주소"를 모르니까요!  그렇기 때문에 학우님께서는 방송통신대학교 홈페이지에 회원가입을 하시고, 집 주소를 "정확히" 입력하셔야 합니다. 교재가 잘못 배송되어 생기는 참사에 대하여는 따로 보상안이 없으니 꼭 유의하셔요!

 노란색 네모 박스 안의 내용은 필수가 아닌, 선택입니다. 그렇다고 꼭 내지 마시라는 의미는 아니에요! 고지서에도 적혀 있듯이 "학우의 권리이자 의무" 인걸요. 학교의 발전을 위해 사용하는 금액들입니다. 기꺼이 냄으로서 모교에 공헌할 수 있다는 즐거움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다만, 노란색으로 표시된 고지서는 딱 한번 "의무"로 바뀝니다. 바로, "장학금 혜택자" 인데요. 장학금 수혜자의 경우에는 등록금을 안내는 대신, 31000원 가량의 선택사항을 납부하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등록금은 어떻게 납부하는 것일까요? 저는 가상계좌를 이용한 방식으로 납부하고 있습니다.
 방식은 순서대로입니다. 자신이 가상계좌에 넣은 돈에서, 우선 "등록금"이 빠져 나갑니다. 이후 남은 돈이 있고, 교재대금에 충분한 양이면 "교재대금"으로 빠져나가지요. 그래도 남은 돈은 모두 선택사항에 사용된답니다.
 가상계좌 이용시 두번 납부는 불가능합니다. 한 번 납부를 한 순간 가상계좌는 사라져 버리거든요. 따라서 내고자 하는 고지서의 금액을 모두 합한 후에 한번에 납부하셔야 정상적으로 등록이 가능하시겠습니다!

 미처 이 글을 읽지 못하고 등록금만 납부하셧다고요? 걱정하지 마셔요! 교재는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를 통해서도 구입이 가능하니까요. "방송대 홈페이지"에 회원가입이 되어 있다면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홈페이지 (http://press.knou.ac.kr/index.do)로 가셔서 온라인 구매하시듯이 학기 교재를 구입하시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2012년도 1학기에는 2.6일부터 교재 배송이 시작됩니다!

방송대 등록금등록금 기준안입니다.



그건 그렇고....
제가 납부할 금액이 이번에는 꽤나 올랐다는 느낌입니다...
4만원 후반대였던 책값이 6만원까지 올랐습니다.. 아이 슬퍼 ㅠㅠ




내 책값아이구야 ㅠㅠ


 등록금 정상납부 하시고, 즐거운 방송통신대학교 생활 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1학년 2학기까지는 장학금 받기도 쉬우니! 공부 열심히 하셔요!
 장학금의 수혜 받아서 많은 혜택 누리고 다니시면~  너무 좋잖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