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ndroid App/ Fun

Speerit - 안드로이드계의 뜨는 음성비서 어플


 얼마 전에 Youtube를 뜨겁게 달군  "아이폰4S 시리 부부싸움" 영상을 기억하시나요? 저는 이 영상을 보면서 정말 재미있었고, 또 "안드로이드에는 저런 어플 없을까?" 하고 부러워했던 생각이 납니다.

 아이폰 4S 시리 공개 이후, 안드로이드 마켓에는 많은 음성비서 어플들이 우후죽순처럼 생겨났다 사라졌습니다. 분명 창의적인것도, 재미있는 것도 있었겠지만, 시리에 못미친다는 이유로 많은 이용자들의 버림을 받았지요.
 하지만, 이제 제대로 됬다 싶은 어플이 등장해서 이에 소개하고자 합니다.

 안드로이드의 음성비서 어플 " SPEERIT" 을 소개합니다.

 

SPEERIT

맨 아래 마이크 버튼을 누르고 명령하세요.

SPEERIT

SPEERIT


 
 SPEERIT의 UI는 매우 단순하기 그지없습니다.  여러 메신져 어플의 "말풍선"을 그대로 가져왔으며 자신의 말을 먼저 적고 이에 대한 SPEERIT의 답을 다시 적는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자신의 말은 어떻게 입력할까요? 홈의 맨 아래에 있는 마이크 버튼을 누름으로 "SPEERIT"에게 명령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 버튼을 누른 후의 모습입니다.
 가운데의 보라색 원이 커졌다 줄어들었다 하면서 현재 음량을 표시해 줍니다.
 당연한 이야기이겠지만, 원이 클수록 인식률은 좋아집니다. 그리고 발음 역시 또렷할수록 좋습니다.
 여타 음성인식 어플과는 다를정도로, speerit의 음성인식 정확도는 정말 뛰어납니다.

 


 제가 직접 SPEERIT을 들고 실험해 본 결과입니다. 현재 날씨와, 현재 위치 등을 정확히 파악하였으며 이 외에도 "문자보내기" "전화걸기" 의 기능도 잘 작동하였고, "음악 틀어주기" , "잔여배터리 양 알려주기" 등의 기능까지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SIRI처럼 "대답" 해주지는 않는다고요? 아닙니다! SPEERIT 역시, TTS어플을 설치한다면 분명히 대답할 수 있습니다!
 삼성TTS 나, SVOX와 같은 TTS어플을 따로 설치해 줌으로, 우리가 어떠한 명령을 내렸을 때, SPEERIT은 음성으로 당신에게 결과를 알려줄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SPEERIT에는 "메뉴얼" 까지 들어가 있습니다. 어떠한 투로 말을 하면 SPEERIT이 더 잘 알아들을 수 있는지, 어떠한 명령을 할 수 도 있는 것인지에 대해 잘 나와 있어서, 참고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이 메뉴얼을 참고하셔서 명령하신다면 좀 더 효율적인 음성비서를 경험하실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SPEERIT 역시 SIRI에 비하면 갈 길이 멉니다. 말 꼬리가 약간만 달라져도 완전히 다른 뜻으로 이해하기도 하고, 메뉴얼과 일치하지 않는 질문을 하면 " 일치하는 내용이 없다" 고 하며 잠잠해 있습니다.
 소음이 조금만 난다 해도, 인식률이 많이 떨어지는 불안한 모습도 보이는군요.

 결론적으로, 안드로이드에서 SIRI와 같은 지능형 음성인식 어플은 아직까지는 무리입니다. 하지만 그 중에서도 SPEERIT은 자체 엔진과, 빠른 업뎃을 통하여 성능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고 있으며, 평생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어플입니다.
 
 나만의 음성비서 어플 - Speerit으로 시작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