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ith Gau:Mi/ Insurance

보험 가입시, 보험료 납입기간은 어떻게 설정해야 하는가?

보험 가입시, 보험료 납입기간은 어떻게 설정해야 하는가?


 보험을 가입할 시에, 많이들 염두에 두시는 것이, "보험료 납입기간"(납입기간이란?)에 관한 것입니다.
 짧으면 짧을 수록 매달의 부담금이 적지만, 반대로 길면 길수록 불안해지는게 사람의 심리인지라, 갈수록 악화되는 경제 상황 속에서 길게 보험금을 납부하는것도 부담이 되기 마련이지요.
 보험료 납입 기간, 어떻게 해야 "똑소리 나는 보험 들었다"는 말을 들을 수 있을까요?

1. 총납입 보험료를 생각해 보라

 보험료 납입 기간에 관한 내용을 생각해 볼 때, 총납입 보험료는 꼭 생각해 봐야 하는 문제입니다.
만약, 80세까지를 보장해주는 정기보험이 있다고 합시다. 보험료 납입기간을 20년으로 잡았을 때, 개월당 10만원을, 보험료 납입기간을 50년으로 잡았을 때, 개월당 4만 5천원을 내도록 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20년납은 총납입 보험료가 2,400만 원이고, 50년납입은 총납입 보험료가 2,700만원 입니다. 비슷해 보여도, 꼼꼼하게 계산해 보는 태도가 필요합니다. 적게 낼수록 좋겠지요~

2. 경제의 변화, 화폐 가치를 생각하라

 저 어릴적만 해도 과자가 한 봉지에 500원 하던것이, 지금은 1000원을 주고 구입해도 내용물이 그 때 처럼 알차지 않음을 자주 느낍니다. 비슷하게 우리 주변의 경제는 계속 변하고 있으며, 지금의 10만원이, 앞으로 10년 후에도 같은 가치를 지니리라고 말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위의 예에서 화폐 가치가 계속 떨어진다고 생각한다면, 단순한 계산으로도 50년 납입이 이득일 수 있습니다. 보험설계사와 꼼꼼하게 상의하시어 결정하실 문제이지요.

3. 경제 활동이 있는 동안에 납입을 끝내는 것이 좋다.

 경제 활동이 없어진다면, 보험료 납입은 앞으로의 생활에 큰 짐이 될 수 있습니다. 현재 자신의 나이와, 앞으로 언제까지 경제 활동을 할 수 있을 것인지를 곰곰히 생각해 보고 나서, 보험료 납입 기간을 설정해야 합니다.

4. 중간에 보험금을 탈 경우의 수를 생각하라

 인생지기 새옹지마라는 말도 있듯이, 사람의 앞날은 한치 앞도 볼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생각해 볼 일입니다. 20년납이 완료된 상태에서, 보험금을 타는 경우와, 50년납 중에 보험금을 타는 것은 다르지요. 내돈 다 내고서 보험금을 타는 것과, 돈을 반만 냈는데 보험금을 타는 것, 둘 다 보장은 동일하기 때문에, 잘 비교. 생각해 보고서 보험료 납입기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결론

 보험이란 사람에 따라서, 환경에 따라서 각기 다르기 때문에 딱 "이렇게 해라!" 는 공식이 없습니다. 각기 다른 연령, 성별, 환경을 가지고 있고, 보험료도 다르게 산출되다 보니 개인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야 하지요.
 하지만 위의 경우를 다 따져볼 경우에는, 보험료 납입기간을 길게 잡는 쪽이 유리해 보입니다. 결국, 보험 계약자가 원하는 것은 "보험료는 적게, 보장은 풍족하게" 이니까요.
 보험비교 전문사이트 스마트인스에서 보험료 비교하시길 바랍니다. 현재 첫달 보험료 50% 할인 이벤트 중이랍니다~

보험료 VS 보험금, 뭐가 맞을까요? - 알아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