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ndroid App/ Utility

메모종결자 - 가독성, 공간성이 매우 뛰어난 메모 어플!



 스마트폰을 사용하다보면 주요 일정을 캘린더를 사용해서 정리하기도 하지만, 메모 어플을 이용해서 폰 배경화면에 꺼내놓고 보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주로, 노트장 어플들이 메모 기능을 동시 지원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요.

 하지만, 한정된 폰 화면에 글씨를 쓰다 보면 공간이 부족해 많은 내용을 보기 힘들기가 대부분입니다. 글씨도 다 나오지 않고, 메모 위젯도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볼려면 힘들기 그지없었지요.


 오늘 소개해드릴 어플은 "메모종결자"입니다. 인터페이스 공학을 전공하신(?) 어떤 분이, 가독성이 가장 좋은 메모 어플을 만들기 위해서 고군분투한 끝이 완성시킨 어플이라고 하네요! 도대체 어떻게 만들었길래 "종결자"란 이름이 붙었는지 살펴보도록 하실까요?



 메모종결자 어플을 설치하시고 나면 대부분의 사용자분들이 이 어플을 실행하시곤 합니다. 하지만, 이 어플은 설명서 기능을 제공할 뿐이지요^^

 영어와 한국어로 해당 언어의 설명을 보실 수 있습니다. 설치및 삭제법이나, 위젯 설치 방법, 편집 방법에 대한 설명서이랄까요?

 이 어플을 실행한다고, 메모를 할 수는 없습니다!

 그럼, 메모는 어떻게 해야하냐고요?

 이 방법으로 메모를 할 수 있습니다! 위젯 방법이지요. 어플을 설치한 후에 각각의 폰의 위젯에 들어가 보면, 다음과 같은 메모종결자 위젯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1*1부터 4*1까지 사이즈가 있습니다. 자신에게 해당되는, 필요한 사이즈를 선택하여 눌러줍니다!





 그러면 이제 이런 칸이 하나 뜨게 됩니다. 이곳에 메모를 입력하고, 색을 지정하고, 저장하게 되지요.

 사이 기능을 통해서, 글씨 정렬을 할 수 있습니다.

 배경 기능을 통해서 글씨 배경이 되는 메모의 색깔을 지정할 수 있어요.

 글자 기능을 통해서 글씨 크기나, 글씨 색 지정이 가능합니다.

 메모 백업 기능을 통해서 메모를 E-mail로 보내거나, 다른 기기의 메모종결자 어플에도 사용 가능하도록 조처할 수 있습니다.

 일반 메모 기능을 통해, "비밀번호"를 설정하여 나만의 메모를 만들 수 있습니다.

 전체 복사 기능을 통해 메모의 내용을 클립보드에 저장하고, 다른 곳에 붙여넣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색을 지정하는데, "메모종결자"에서는 RGB방식을 사용합니다. 빛의 삼원색이라고 하나요?

 각각의 색을 조합하는데, RGB 모두 255(100%)라면 하얀색을, G와 B가 255라면 하늘색을, R과 B가 255라면 보라색을, R과 G과 255면 노란색을 보여줍니다. 취향에 맞게 잘 조절하시면 됩니다.



 메모장 어플은 가독성이 중요하겠지요? 제 기기에서 메모종결자 어플을 통해 메모를 전시해 놓은 모습입니다.

 작은 공간 안에, 글씨 크기나 레이아웃을 최대한 활용한 모습을 엿볼 수 있습니다. 아주 간단한 메모가 아니라면, 어자피 쭉 봐야하기 때문에, 메모에 더 집중할 수 있지요.

 위에 보이는 기타의 위젯들과 비교됨을 알 수 있습니다. 크기 면이나, 공간에 들어가는 글씨의 양에 있어서나 말이지요.


 이렇게 가독성, 레이아웃 부분에서 "메모"의 본질을 살렸기에 분명 "메모종결자" 어플이 뛰어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메모"의 기능에만 의존한게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먼저, 각 메모를 저장해 둘 수 있는 기능이 "백업" 하나밖에 없습니다. 각 위젯을 삭제하면, 그걸로 메모 역시 사라집니다. 메모를 저장해 두고, 원하는 것만 바탕에 꺼내 놓기를 원하는 사용자들에게는 치명적인 단점이지요.

 다음으로, 색깔의 지정이 매우 난해합니다. 몇 개의 프리셋이라도 (샘플) 만들어 놓았다면 이용자들이 원하는 색을 좀 더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지 않았을까 합니다. 빛의 삼원색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이 없는 사람이 원하는 색을 찾기 위해서는 상당한 시간이 필요하지 않을까요?

 마지막으로, 지원되는 위젯의 개수가 너무 적습니다. 메모를 다양한 공간에 활용하기 위해서는, 기본 1*1부터 4*4까지 기본으로 마련해 놓아야 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 어플은 1*1과 1*2, 2*1과 2*2를 만들고는 바로 4*1 하나만 더 추가해 놓았습니다. 3사이즈를 원하시는 분들에게는 안타까운 소식이겠네요. 초 장문의 메모를 쓸려면, 3~4사이즈는 기본이니까요.


 하지만, 이런 단점들을 극복하면서도, 가독성이 매우 뛰어나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사랑하는, 메모에 있어서는 매우 편리한 어플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지금까지 "메모종결자" 어플을 살펴 보셨습니다.

 일상 생활에서 까먹으면 안되는 일, 중요한 일, 등을 우리는 메모해두곤 합니다.

 그런 중요한, 하지만 내용이 많은 메모의 기록에 이 "메모종결자"어플은 어떨까요? 분명, 가독성 부분에서 가장 큰 장점을 선사해 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