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N.O.U_niversity/ KNOU Story

한국방송통신대학교 - 출석수업 대체시험을 신청하고 싶어요!




국 방송통신대학교의 시험에 대하여는 저번에 살펴 보았지요. 그 중, 많은 분들이 어려워 하는 시험은 "기말고사" 이고, 그 다음이 의외로

출석수업 대체시험

입니다.  따라서, 대체시험 신청에서부터, 시험 응시까지 모든 것을 어떻게 해야 할지를 이번 포스트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출석수업 대체시험이란  "출석수업" 에 부득이하게 결석할 경우, 이를 대체하여 응시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이 제도의 운영 이유는, 방송통신대학교 학우님들의 태반 이상이 "직장인"들이시기 때문이지요.

 따라서,, 평일 8시부터 5시까지 하는 출석수업의 특성상,
직장인 학우님들은 이에 참여하기가 어려우신 애로사항을 가지고 계시고, 출석 대체시험이란 제도가 절실히 필요한 상황에 직면하십니다.

 


 그래서, 방송통신대학교에서는 출석수업이 있기 한 달 전에, 출석수업의 일자와 장소, 시간을 공지하는데, 이와 동시에 출석수업 대체시험의 신청 일자를 공지합니다.
 
 출석수업 대체시험을 신청하고자 하시는 학우님이라면, 이 공지가 올라왔을 때, 대체 시험을 신청하실 수 있지요.


 신청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방송통신대학교 홈페이지에 로그인을 합니다. 자동으로 "나의정보" 페이지로 이동이 될텐데요,
이 곳에서 "학사정보"탭을 선택하시고, "수업/시험" 정보를 누르셔야 합니다.

 

 

출석수업 유형 변경이라는 안내 문구가 보이시지요.
네, 맞습니다. 이곳에서 출석수업 대체시험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꼭 눌러 줍니다.







이제, 현재 학년과 학번, 학기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대부분의 학우님들은 자동으로 선택이 되어 있으십니다.
따라서 "조회" 버튼만 눌러주시면 되겠습니다.





아까 말씀 드렸던 점 기억 하시나요?
출석수업 대체시험은 출석수업 일자로부터 약 "한달 전"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신청할 수 있는 기간이 아니기 때문에, "업무처리 기간이 아닙니다" 라는 문구가 뜨는 것이지요.
공지가 나오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을 완료하면, 저곳의 수강신청 정보 란에, 해당 정보가 뜹니다.
꼭 신청을 하셨다면 "처리 완료" 와 비슷한 문구를 확인하세요~
어떤 문구였는지 제가 기억이 잘 안나지만, 이 문구가 떠야만 신청이 완료된 것입니다.


 방송통신대학교의 출석수업 제도는, 온라인 강의로만 학습을 해야하는 고독한 학우님들께 학교생활의 즐거움을 알려주는 길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평일에 해야하기 때문에 직장인 학우님들께서는 참여가 어렵다는 단점도 있지요.

 가능하시다면, 출석수업에 참여하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학습에 대한 상세한 강의 뿐 아니라, 교수님의 학습 노하우와, 주변 학우님들의 시험 정보 등을 얻으실 수 있거든요!

 출석수업이든, 대체시험이든. 시작하는 1년이니만큼 좋은 점수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