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 Acer Switch 10

Acer Switch 10, 포토샵 구동 능력은 어떻게 될까?



Acer Switch 10, 포토샵으로 알아보는 성능

제 인생 첫 번째의 윈도우 태블릿 PC는 T100입니다. 아수스에서 만든 컨버터블 PC인데, 디자인만 제외한다면 제법 잘 만든 기기입니다. 처음 윈도우 기반의 태블릿 PC를 가지게 되었을 때에, 처음으로 드는 궁금증이 있었습니다. 

'포토샵이 이 태블릿에서 돌아갈까?'

사실상, 따로 마우스만 있다면 컨버터블 PC의 특징인 키보드를 이용해서 얼마든지 포토샵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오피스는 물론이고 말이지요. 포토샵을 갖고 다니면서 할 수 있다는건 엄청난 장점을 가집니다. 이동중에 간간히 시간이 날 때마다 포스팅 작업을 해 놓을수도 있을 것이고, 급한 일이 있어 지방 등으로 출장을 갔을 때에도, 여러 가외의 작업을 포기하지 않아도 된다는 뜻이니까요.

그래서, 이번 에이서 Switch 10에서도 포토샵이 돌아가는지를 알아보았습니다.


1개의 PSD파일을 열어 보았다.

먼저, 한 가지 작업을 하는데에 있어서의 성능을 알아보았습니다.

이미지 사이즈가 조금 큽니다. 1680px 에 1050 px로, 1366X768인 에이서 Switch 10보다도 큰 사이즈를 불러왔습니다. 이 PSD파일에는 다수의 Shape 레이어들이 있으며, 레스터라이즈되지 않은 글꼴 파일들도 여러 개 있습니다. (지도이거든요) 

근데 아직까지는 작업이 꽤 쾌적합니다. 작업관리자를 열어보니 CPU 사용량이 제법 들쭉날쭉하지만, CPU 사용량의 반을 넘지는 않았습니다.


⊙ 3 개의 PSD 파일을 열어 보았다. 이후 파일간에 레이어 옮기기 실행중..

PSD 파일을 여러 개 열어도, CPU 사용량은 크게 변하지 않습니다. Switch 10에 들어 있는 인텔 베이트레일 Z3145 CPU가 성능관리를 매우 잘하는 듯한 인상을 받았습니다. 포토샵 작업은 CPU + Ram 성능이 쾌적함을 좌우하지요. 램이 잔뜩 올라가 있으나, 아직 포토샵만을 사용하는 중에는 상당히 사용이 편리합니다.

근데, 인텔 베이트레일 CPU에도 약점이 하나 있다면 멀티태스킹입니다. 동시에 여러 작어을 하게 된다면 어떨까요?


⊙파일복사 + 인터넷 + 카카오톡 + 포토샵 작업을 실행중...

역시 예상대로 CPU가 날뛰기 시작합니다.. 이 때부터는 카카오톡 메세지를 전송해도 바로바로 전송되질 못하였고, 인터넷 창도 버벅이기 시작했습니다. 심지어... 포토샵은 말할것도 없이 버버버버버벅... 그러다가.. ㅠㅠ

참고로,, 이건 실험이기도 하지만 저는 실제 작업도 같이 하고 있었습니다. 근데 포토샵이 갑자기 에러를 일으키며 꺼지는 바람에 .... 흑흑   약 한시간 분량의 작업이 날아가 버렸네요 ......


그래서... 에이서 Switch 10에서 포토샵을 하고 싶다면;.......

여러 작업을 하지 말고 딱 포토샵에만 집중하라고 권장해 드리고 싶습니다. 포토샵 하나만 하거나, 인터넷 하나까지만 켜는건 괜찮은 듯 싶어요. 웹 디자이너나, 비슷한 일을 하는 분이라면 굉장히 고도의 작업을 하시기 때문에 더 많은 CPU와 램을 사용하실겁니다. 그런 작업까지도 포토샵 하나에만 집중한다면 충분히 가능할 듯 싶다는 결론을 얻었습니다.


Acer Aspire Switch 10에서 포토샵 CS6을 구동시켰더니...

괜찮은 퍼포먼스를 볼 수 있었습니다. IPS의 밝은 화면과 좋은 색감이 어우러져서 포토샵 작업을 신나게 할 수 있었고, 많은 레이어와 필터 등등을 사용하는 데에도 불구하고 끊김이나 오래 기다리는 일 없이 좋은 작업을 할 수 있었습니다. CPU가 아무리 좋다고 하지만 2기가 램만 가지고도 이정도의 퍼포먼스를 뽑는다는게 참 신기할 정도입니다.

그런데 ... 여러 작업을 동시에 하는것은 좋지 않다는 결론을 얻었습니다. 멀티테스킹을 하면서 여기저기에 쓰는 CPU자원이 늘어날 수록 Switch10은 느려졌고, 작업도 상당히 하기 힘들었습니다. 결국은 Lens Flare 필터를 사용하다가 작업물을 모두 날려버리기도 하는 아픈 경험을 얻었습니다.


관련글

2014/07/05 - Acer Switch 10 VS 아수스 T100 무엇이 다르고 같은가?

2014/07/05 - Acer Switch 10을 만나다! - 컨버터블 윈도우 PC(개봉기)

2014/07/08 - Acer Switch 10 , 배터리 성능을 알아볼까?

2014/07/08 - Acer Switch 10 실생활에서 알아보는 4가지 사용법

2014/07/09 - Acer Switch 10 , 기본으로 들어있는 오피스, 최고의 장점!

2014/07/10 - Acer Switch 10, 포토샵 구동 능력은 어떻게 될까?

2014/07/12 - Acer Switch 10 키보드 독, 이건 아니다 싶은 점들.

2014/07/12 - Acer Switch 10, 초기 설정으로 복구하기 및 활동 종료.



본 리뷰는 IT 동아 오피니언 리더에서 제품만을 지원받아 작성한 포스트입니다.


이 글이 마음에 드셨다면 "손가락 클릭" 해주세요~ 로그인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댓글과 구독은 저에게 매우 큰 힘이 된답니다! +_+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