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N.O.U_niversity/ KNOU Story

한국방송통신대학교 - 학점과 졸업 조건이 궁금해요!





 "입학은 쉽지만 졸업은 어려운 학교"
 "들어올 때는 마음대로지만, 나가는건 어림도 없는 학교"

 이 말들은 한국방송통신대학교에 대한 사람들의 평가입니다. 문구를 보시면 쉽게 알 수 있지만, 입학은 쉬우면서 졸업은 힘든 우리 학교의 특성을 잘 가리키고 있습니다. 이처럼, 한국방송통신대학교는 졸업 조건이 상당히 까다로운 학교로 유명한데요. 졸업과 관련된 학점제. 그리고 졸업을 위해 필요한 것들에 대해 오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방송통신대학교의 학점은 일반 대학교의 그것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교과 과정에 학점을 매기며, 이는 A,B,C,D,F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다만,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졸업이 가능한 일반 대학교와 다르게, 한국방송통신대학교는 이 학점이 일정 이상을 넘어야만 졸업장을 주기로 유명합니다..

 학점은 한 과목당 "3"점으로 계산됩니다. 물론, 통과했을 경우에 말이지요. 대략 한 학기에 6개의 과목이 개설됨으로, 한 학기에 총 취득 가능한 학점은 18학점입니다. 1년동안에, 과락 없이 모든 과목이 통과된다면 36학점을 취득하실 수 있겠군요.

 다만, 방송대에서는 몇 가지 경우에 한하여 한 학기에 추가된 과목으로 3학점을 더 취득할 수 있도록 해 놓았습니다. 학점을 많이 보유함으로, 사회에서 면접에 유리하거나, 좀 더 졸업을 빨리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지요. 그 자격 요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전 학기에 모든 과목을 이수하였고, 성적의 평점 평균이 3.3 이상(B+ 이상)일 경우, 한 과목을 더 추가하여 3학점 추가 이수가 가능합니다.

 취득학점이 102점 이상인 경우에 한하여, C+ 이하의 교과목을 재수강하거나, 대체 이수 교과목을 이수할 때, 추가 학점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이해가 되실련지는 모르겠지만, 간단하게 말해서 이전까지 모든 학기동안 성적이 무진장 좋았으면 특별히 한 과목을 더 이수할 수 있고, 따라서 7과목을 이수함으로 21학점 취득이 가능하다는 말입니다.
 또한, 성적이 좋지는 않지만 과락은 면하신 분들이 102학점을 넘은 상태에서 계절학기 등을 통해 재이수를 하실 경우, 그것 또한 3학점으로 인정이 된다는 말이지요.

 따라서, 방송대를 4년동안 다니면서 총 취득할 수 있는 학점은 일반 144학점. 무진장 잘하는 경우 165학점이 되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고민하고 또 고민하시는 부분입니다. 졸업을 위해서는 "학점"과, "논문"이 필요하거든요. 저도 졸업 논문을 써본 적이 없기 때문에, 이점에 대해서는 자세히 다룰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최대한 하는대로 전달해 드리도록 노력해 보겠습니다.

 학점에 대해서 먼저 이야기 하자면 방송통신대학교를 졸업하는데에 있어 필요한 학점은 "140학점 이상" 입니다. 위에서 보셨겠지만 4년 내내 모든 과목을 정상적으로 이수하시면 144학점을 얻을 수 있지요? 즉, 딱 4년 동안 과락 없이 이수하시면 자동으로 졸업논문 자격 요건이 충족됩니다.
 하지만, 위에서 추가 3학점에 대해 이야기를 해드렸었지요? 방송대는 "시간"이 아니라 학점에 따라 졸업기준이 충족됩니다. 그래서 우리는 가만히 앉아 "조기 졸업" 에 대해서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다음의 표를 봐주세요~

 


 보셨다시피, 3학점씩을 추가 이수하신 학우께서는 4학년 1학기에 졸업이 가능해집니다. 남들보다 6개월 빨리 졸업하시게 되는 것이지요. 즉 "조기 졸업" 이 가능해집니다. 다만, 학점은 졸업논문의 자격 요건을 충족시킬 뿐이라는것을 잊지 말아주세요!

 그럼 이제 졸업에 반드시 필요한 졸업 논문에 대해서 알아보시겠습니다. "졸업논문"은 학부의 전 과정을 이수하고 학사 학위를 인정받기 위한 보다 객관적인 자격 요건입니다. 이 과에서 학생이 어느 정도나 지식을 쌓앗고, 이를 얼마나 활용할 수 있는지를 검증하는 단계로서 자신의 생각을 조리있고 일관성있게 표현해야 하기 때문에 많은 고민과 생각. 집필 능력 등이 어우러져야만 합니다.
 졸업 논문을 쓰기 위해서는 역시 "학점"이 필요한데, 이 자격 요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 학년도 2학기까지 84학점 이상 취득한 자.

 헷갈리시나요? 역시 단순하게 정리를 해 보겠습니다. 84학점을 취득한 이후, 2학기가 지난 그 다음 학기에 졸업 논문을 쓸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졸업 논문이 인정받으면 졸업이 가능해집니다.

 그림으로 표현하자면 다음과 같은 순서로 입학에서 졸업까지 이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그림으로 보니 이해가 더 빠르시지요? 부디 그러시기를 빕니다 ㅠㅠ

 다만, 졸업논문은 신청부터 심사와 합격자 발표까지 시간이 무려 7개월이나 걸린다는 단점이 있어 학우들의 조기졸업을 어렵게 합니다. 4학년 초에 신청해서 4학년 끝에 졸업논문 심사 결과가 나온다면 조기졸업은 물 건너간 것 아닌가요? 그래서 방송대 측에서는 "졸업논문 대체"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각 과에 알맞는 졸업 대체 방법에 맞게 서류를 제출한다면. 졸업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는 제도입니다.

 타 학과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제가 알 수 없으니까요. 영어영문학과의 졸업 논문 대체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졸업논문대체


 " 학사정보 - 졸업학력평가 - 졸업논문대체 기준 "에 들어가시면 각 과별로 졸업논문대체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영어영문학과의 경우, Toeic이나, Toeic speaking을 취득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고 빨라 보입니다. Toeic은 사회에서도 유용하게 쓰일 수 있으니까요. 

 



지금까지 방송통신대학교의 학점 제도와 졸업까지 소요되는 시간. 그리고 졸업논문에 대해서 알아 보셨습니다. 
방송통신대학교는 정말 졸업이 힘든 학교입니다. 직장생활 하시면서 그 많은 학점을 모두 채워야하고. 졸업을 위해서 논문이나 대체 요인이 필요하니까요. 하지만 그만큼 방송대를 인정해주는 경향도 분명 존재합니다.

마음먹고 들어온 만큼 열심히 공부해서 좋은 결과 거두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