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ith Gau:Mi/ Insurance

고지의무,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 보험의 함정

고지의무,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 보험의 함정

보험을 가입할 때, 고지의무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고 합니다.
고지의무를 지켰는지, 어겼는지에 따라서 보험금을 잘 받을수도, 못 받을수도 있거든요.
이 중요한 고지의무, 여기에 담겨 있는 수많은 "함정"을 파헤쳐 보도록 하겠습니다.
평소 고지의무를 중요하게 여기지 않으셨다면 꼭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고지의무1. 중개인을 조심하라.

 보험에 가입할 때, 중개인을 통해 가입하신 분들이라면 주의하십시오.
보험 중개인은 모집일을 하면서 "구두"로 가입자를 모집하게 되는데, 여기에서 가장 많은 함정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보험 중개인이 "질문"과 답변 형식으로 고지 의무를 완성하였다면, 주의하십시오.
보험 중개인의 의사는 보험회사와 같지 않으며, 이는 단순히 실적 올리기에 관심이 있으니까요.

 중개인이 가입자를 모집하며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은 "설득"입니다.
  "지금부터 드리는 질문은 고지의무라고 해서 중요한거니까 사실대로 이야기해주세요"
 라는 말로 시작하는 그들의 말은 계약서에 대한 형식적인 것일 뿐, 조금만 지나면
  "아, 그 수술은 간단한 거니까 상관 없어요." 라며 가입자를 설득하기 시작하지요.
 이 말만 믿고, 중개인이 V표시를 하는 모습을 지켜보기만 한다면,
 벌써 당신의 보험은, 정상적으로 가입된 것이 아님을 주의해야 할 것입니다.

 물론, 일부 보험사에서는 약관을 정확히 전달받았는지, 전화로 확인하는 절차를 거치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 자리에는 이미 중개인에게 "예~라고 대답하세요!"라고 설득당한 가입자만 남아있을 뿐이죠.
 "보험계약청약서"에 있는 내용은, 추후 보험금을 타기 위한 분쟁의 불씨라 보시고,
 이 불씨를 끄기 위해서 어떻게든 조처를 취하시기 바랍니다.

 고지의무2. 향후의 사건에 대하여도 고지, 즉 "통지'하여야 한다.

 보험사가 보험금을 책정하는 주 요소에는
 가입자의 과거 병력, 현재 병력, 직업, 가족의 수, 성별, 장애 정도와 같은것들이 있습니다.
 향후 이 사항이 변한다면 보험금 역시, 변경될 수 밖에 없지요.

 이러한 것을이 변경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보험회사에 제때 통지를 하지 않았다면,
 보험회사는 추후 보험금 지급 시에 보험금 비율을 재 책정하여, 기존보다 적은 보험금을 지급합니다.
 또는, 고지/통지의무 위반으로 보험을 해지당할 수도 있다는 사실에 유의하셔야 하지요.

 특히 이는 손해보험사에서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손해 보험에 가입하신 상태라면, 이를 더 철저히 지키시고,
 변경된 내용에 대해 "보험사 대표의 직인이 찍힌 정정서류"를 받아 두셔야 할 것입니다.

 고지의무3. 가족의 병력에 대해서는 쉽게 "예, 아니오"로 대답하지 말자.

 살을 맞대고 함께 사는게 가족이라지만, 가족의 병력까지 모두 세세히 알기는 힘듭니다.
 보험사에서는 가족의 병력 여부 역시, 계약자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보고 이를 비율로 산정하여 보험료를 책정하지요.
 나 역시 모르는 가족의 병력을 갖고 고지서를 작성하게 된다면 이는 나중에 큰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잘 모르겠습니다" 라고 대답하거나, 자세한 서류를 확인하고 대답해 주시기 바랍니다. 
 "건강보험내역서" 나 "요양급여명세서" , "진료비청구명세서"를 꼭 확인하고 나서 고지해 주어야 합니다.

 보험 분쟁 사례의 대부분은 "고지의무" 에서 발생한다고 합니다.
 이를 어겨서 보험가입에 불이익을 받는 일은 없도록, 주의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