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 Life/ It's Me & My Think

Mega Upload의 몰락, 그리고 저작권의 강화


 



 터넷 세상은 참 편리합니다. 사용법만 알면 무엇이든 검색 결과를 뚝딱 내놓기도 하고 이용자들와의 교류를 통해 원거리에서 자료를 쉽게 받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에 따른 부작용으로 "Copyright" 즉 저작권의 침해가 매우 심해지고 있는데, 이 때문에 도산하는 회사도, 고심하는 회사도 우리 곁에서 자주 볼 수 있습니다. 

 때문에 많은 소프트웨어 회사들은 자신의 제품에 대한 방어책을 고심하고, 또 고민합니다. 하지만, 그들이 해결책을 내놓기가 무심하게, 불법 복제물은 널리 퍼지고, 뚫리고 잇으며 이를 자랑이라도 하듯이 불법 복제물의 사용 방법을 포스팅하는 등 흔히 말하는 "어둠의 경로" 의 세계는 커져가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한동안, 이에 대한 비난의 화살이 포털사이트에 옮겨 간 적이 있었습니다. 네이버나 다음과 같은 유명 포털 업체가 검색어 단속을 잘 해준다면, 이런 저작권 침해를 크게 막을 수 있지 않을까 하고 말이지요. 그래서 각각의 업체가 포스팅 단속이나 신고제를 통하여 저작권 단속을 강화했지만, 이러한 상황을 틈 타서 더 크게 자라고 만 어둠의 세력이 있었으니, 바로 파일공유 업체입니다.

  

 
  
 이 웹하드 업체는 어떠한 로그인 조건 없이 자사의 서버에 올려진 파일을 다운받을 수 있도록 하여, 막대한 수익을 거두고 있었는데, 한 해 500억 정도의 막대한 수익을 거두었다고 하네요. 하지만, 이 수익을 위하여 5억 정도의 저작권 침해를 발생시켰고, 수치상으로나마 5억이지 전부 내려받은 사용자를 생각한다면, 그 수치는 계속 늘어날 것 같습니다. 우리 주변에서 손쉽게 볼 수 있는 합법으로 위장한 불법 사이트였는데, 이러한 조처가 앞으로 미칠 영향에 대해서도 기대가 큽니다.

 이러한 상황에 대하여는, 미국의 개정된 법안 SOPA이 통과될 경우 일어날 상황의 예시라는 추측이 지배적입니다. SOPA법안 자체가 매우 광범위하고, ISP업체에 주는 피해가 상당하여, 비영리 기관에까지 피해를 주기가 쉽기 때문에, 법 자체는 매우 비효율적이라고 의견이 지배적이지요.
 
 그래도, 언젠가 불법의 세상은 끝을 봐야 합니다. 다만, 얼마나 융통성있게, 또 합리적인 방법으로 끝낼지가 문제인것 같아요. 분명히 저작권은 보호받아야만 하는 것이고, 침해되어서는 안되는 것이니까요. 
 
 ¶
SOPA와 관련된 글은 http://blog.naver.com/jjy0501/100148920450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주관적이지만, 알기 쉽게 잘 정리된 글이라 판단되어 링크를 걸어 놓겠습니다.
  

  ¶
  ¶ 
  ¶

  ¶
 메가업로드는 2005년에 세워진 홍콩의 기업으로, 세계 파일공유 서비스에 앞장서 왔었습니다. 이용자들이 손쉽게 파일을 올릴 수 있고, 링크만 알 수 있다면 이를 또 손쉽게 내려받을 수 있었기에 인기가 있었지요. 서비스도 "부분유료화"를 통하여, 무료의 경우에는 낮은 속도와, 한꺼번에 다운받을 수 있는 수량 제한을 가하였고, 유료 서비스의 경우에는 속도나 수량 제한이 없도록 하여 많은 무료 유저에게 환영을 받아 왔었습니다. 그리고, 손쉽게 여러 저작물을 공유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매우 매력적이었겠지요. 그리고, 오늘에 이르러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사이트가 되었습니다.
 
 
 
 최근에 "티몰스" 님께서 하신 "역지사지"에 관한 말씀이 떠오릅니다. (관련링크) 역지사지의 자세를 가지고 생각해 보시면, 어떨까요? 자신이 애쓰고 고생해서 만든 창작물을 누군가가 무단으로 도용/복제하여 버젓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당신은, 이에 대해 어떤 반응을 나타낼까요? 분명히 분하고 억울해서 잠이 오지 않을것입니다. 그 뿐일까요? 재창작의 의욕도 사라져 결국에는 S/W 산업 자체에 지대한 악영향을 미치게 될 수도 있습니다.
 ¶
 한번만 더 곰곰히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나 하나뿐이야, 어떻게 영향을 미치겠어?" 하는 생각이 관련 산업 발전에 커다란 악영향을 미친다는 것을요. 그리고, 떠오른 생각을 실천에 옮기시기 바랍니다.
 
 
 실천은 당신의 몫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