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ith Gau:Mi/ Insurance

생명보험과 손해보험, 어떤걸 선택해야할지 고민이라면,

생명보험과 손해보험, 어떤걸 선택해야할지 고민이라면,

 생명보험과 손해보험, 이름만 들어도 비슷해 보이는 이 두 보험을 두고 고민이신가요?
 사실, 최근 들어 생명보험과 손해보험의 경계가 매우 느슨해졌기 때문에, 보장 내용도 비슷하고, 많이들 헷갈려 하십니다. 둘 다 손해를 보상하는 측면이나, 사망보험금을 지급하는 측면이나 닮은점이 많이 때문이지요.
 하지만, 생명보험과 손해보험은 한 꺼풀 벗겨 보았을 때에 진정한 차이가 드러납니다.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첫 회 보험료 50%를 돌려주는 보험회사가 있다고? 클릭클릭~


1. 보장 내용에서

 생명보험과 손해보험의 가장 큰 차이점은 보장 내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먼저 생명보험에서는 보험금를 "정액"으로 책정하고 있어, 보험 사고가 발생했을 시, 약관에 따라 정해진 보험금을 지급하지요. 하지만 손해보험은, 보험금을 정액이 아닌, 실제 발생 비용을 근거로 보험금을 지급하며, 따라서 보험 사고 시 받는 보험금이 매우 유동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질병으로 인한 사망시에도 두 보험은 현격한 차이를 드러냅니다. 생명보험에서는 질병으로 인한 사망금액에 대해 한도 없이 가입이 가능하지만, 손해보험에서는 한 사람당 2억원의 한도를 두고 있기 때문이지요. 



생명보험과 손해보험, 현명하게 가입하기 10가지 팁 클릭~


 2. 보험의 의무 적용 측면에서

 생명보험과 손해보험의 차이는, 보험의 의무와 관련해서도 드러나게 됩니다. (보험의 의무란? 링크
 생명보험과 손해보험 둘 다 '고지 의무'를 중요하게 여기기 때문에, 보험계약자가 고지의무를 어기면 보험 해지를 통보하게 됩니다. 그런데, 보험 해지시, 생명보험에서는 보험계약자가 이미 납입한 보험료와 해지환급금 중 더 큰 금액을 지급하고, 손해 보험에서는 해지환급금만을 지급하지요. (보험사고 발생 이후에는 생명보험과 동일합니다.) 따라서, 고지 의무를 어겼을 경우에는 생명보험 쪽이 보험료를 더 많이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하나라도 더 재서, 받을거 다 받자고~ 보험은 비교니까!


 3. 중복 보장의 측면에서

 가끔 보면 손해보험을 여러 개 들어놓고, 사고가 나기만을 기다리시는 분들을 보게 되는데, 이것은 각 손해보험사들에게서 돈을 받게 됨으로, 매우 많은 금액의 보험금을 타리라고 착각하시는 경우입니다.
 위에서 밝혔듯이, 생명보험은 개인의 생명과 관련된 모든것을 정액으로 보상하기 때문에, 각 회사들이 모두 약관에서 정한 금액을 지급합니다. 하지만 손해보험은 실제 발생한 비용만을 따지기 때문에, 각 보험회사가 실제 발생한 비용을 분담하여 지급하지요. 즉 "중복 보상"을 하지 않습니다.



의료실비보험에 대해 알아야만 하는 10가지, 클릭해서 읽어보세요.


 요즘 흔히 말하는 "의료실비보험"손해보험에 속하는 보험입니다. 그래서, 이름에서 한 번 헷갈려 중복으로 여러개를 들어 놓은 모습을 볼 수 있지만, 단 한개만 가지고 있는것이 여러모로 좋은 보험이지요.
 하지만, "손해보험은 중복보상이 안된다" 라는 사실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혹여 중복으로 가입한 보험이 있으시다면, 전문가와 상의하셔서 내가 지금 들은 보험이 생명보험인지 손해보험인지 꼭 따져봐야 하겠습니다.

 보험 무료상담 전문 사이트 - 스마트인스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