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ith Gau:Mi/ Insurance

의료실비보험, 꼼꼼하게 들지 않으면 저처럼 피봅니다.

의료실비보험, 꼼꼼하게 체크하지 않으면 저처럼 봅니다.

 

 1년 전, 이맘때쯤이었을 겁니다. 여름이 끝나가고 살짝 날씨가 쌀쌀해져 있었지요.
가을비가 추적추적 내리고 있는 길가를, 저를 포함한 4명이 차를 타고 쌩쌩 달리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비가 너무 많이 내렸었나 봅니다. 군데군데 물 웅덩이가 파여져 있었고,
옆에 지나가던 차가 물을 세차게 뿌리는 바람에 2-3초간 시야 확보가 되질 않았었어요.
시야 확보와 안전을 위해서 운전자께서는 브레이크를 밟으셨고, 무사히 멈출 수 있었지요.
근데 안도의 한숨을 내쉬려는 찰나, 뒤에서 둔탁한 충격이 느껴졌습니다.
뒷 차가 저희 차를 박은 것이었지요.

 당시에는 몰랐었지만, 3중 추돌 사고였었다고 합니다. 둘째 차 까지는 잘 멈추었는데,
마지막 차는 미처 속도를 줄이지 못했고, 부딪히고 말았던 거지요.
아무튼 저와 함께 타고 있던 2명은 병원에 입원을 하였고, 한 분께서는 통원치료를 받으셨어요..
근데 기본적인 병원비를 가해 차량에서 부담하지만,
이전에 들었던 실비보험이 있어서, 혹시 약간의 도움이 될까 하고 찾아보니까.
아뿔싸. 질병으로 인한 입원만 가입이 되어 있는 게 아니겠어요?
처음 가입할 때 사고로 인한 입원까지도 약관에 포함시켜놓을걸 하고 아쉬움이 남더라고요.



 근데 문제는 저와 같은 경험을 하시는 분들이 한 둘이 아니시라는 거에요.
보험을 가입할 때 큰 윤곽만 보고 가입하시지, 세부사항까지 꼼꼼하게 살펴보질 않아서,
정작 필요할 때 보상을 못 받거나, 보상을 거절당하는 일이 비일비재 하거든요.
그래서, 의료실비보험을 가입할 때, 꼼꼼하게 체크해봐야 하는 부분을 좀 정리해 봤어요.
어렵지 않은 점들이니, 꼭 보시고 활용하셨으면 좋겠네요^^



0. 의료실비보험이란?

 먼저, “의료실비보험” 이란 질병이나 상해로 인해서 아프거나 다쳤을 경우
병원 진찰비, 검사비, 약제비 등 병원비용을 보장
을 받을 수 있는 의료실비보험입니다.

 사소한 질병부터 입원 등 다소 큰 비용이 드는 질병 사고로 입원했을 때에도 병원비용에 대해
5천만원한도내에서 90%까지 보장 받으며, 식대, MRI, CT, 특진료 등
별도의 비급여부분을 보장 받을 수 있는 실손 보험이지요.

 실제 지출한 비용에 대한 부분을 보장 받기 때문에 병원비가 올라가도 한도 내에서 병원비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근데 의료실비보험 종류가 너무 많잖아요, 어떤 점들을 꼼꼼히 체크해 봐야 할까요?



1. 100세까지 가입되는 상품인지를 따져보자

 최근에는 대부분 100세까지 보장하는 100세만기 의료실비보험이 선보이고 있으나
그래도 실비보험 가입 시 보장나이를 꼭 확인해야 합니다.
평균수명의 연장으로 80세만기 보험 상품으로는 의료비가 필수인 노년기를 책임질 수 없습니다.
나이가 많을수록 질병에 노출될 위험 또한 크기 때문에 꼭 100세까지 의료비를 받을 수 있는 보장을 선택해야 합니다.

 


2. 입, 통원 의료비 보장금액한도 최대치를 알아두고, 가입하자

 가입시기에 보장금액이 충분하더라도 시간이 흐를수록 물가가 오르고,
이에 의료비가 상승하게 되면 보장금액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신종플루나 광우병, 조류독감 등 신종질병이 급속도로 증가하는 요즘 보험지급을 최대한 늘려놓는 것이 유리합니다.
때문에, 보장금액이 가장 큰 입원의료비 5000만원 한도, 통원의료비 30만원 한도로 가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암,뇌졸중 ,급성심근경색진단 특약비를 비교해보자.

 사망원인 1위인 과 남성에게 발병률이 높은 뇌혈관 질환, 성인 7대 질병 등은
의료실비 담보 외에 진단비 특약으로 든든히 보장해야 합니다.
암, 뇌졸중, 성인질병, 심장질환 등의 큰 질병들은 의료실비 외에
진단비와 수술비가 고액으로 들어가므로 의료실비 담보만으로 비용을 책임질 수 없습니다.
따라서 특약을 추가해 안전한 보장을 받아야 합니다.

 


4. 암진단비 특약에 가입할 때에는 갱신형과 비갱신형의 차이를 잘 알아보고 선택한다.

 갱신형 암진단비는 보험기간을 3년, 5년,10년 등 단기로 설정한 후 설정기간이 지나면
나이 및 위험률을 다시 적용해 보험료를 재산출하고 계약을 갱신하는 보험내용입니다.
 반대로 비갱신형암진단비는 보장내용에 있어서는 갱신형과 차이가 없고 보험료는 일정합니다.
암진단비특약은 손해율이 계속 상승하고 있어 가능하면 비갱신형으로 선택하는 것 좋습니다.

 

5. 보험비교사이트를 활용하자.

 최근에는 클릭 한 번으로 보험정보 탐색에서 계약체결 및 향후 보험금 보상청구까지
모든 것을 한 번에 알아볼 수 있는 보험비교사이트가 있습니다.
게다가 보험비교사이트는 전문가 도움을 받을 수도 있어 안전한 보험 가입이 가능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의료실비보험(실손보험)비교와 가입 후에도 사후 관리가 잘 이뤄지고
특히 보상청구 대행 업무 등을 세심하게 해주는 의료실비보험 가격비교사이트
가입자들의 만족도가 계속 높아지는 추세입니다.

 끝으로 의료실비보험가입시 불필요한 의무가입사항 적은 것으로, 최저 적립보험료가 과다하게 책정되어 있는 것은 아닌지, 간단하게 청구할 수 있는 상품인지 살펴봐야 할 것입니다..



 마치며...

  요즘 들어 보험은 선택이 아닌 필수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근데 이렇게 돈은 돈대로 내고, 보장은 보장대로 못받으면... 저처럼 억울해서 잠도 못 오는 일이 벌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약관을 잘 살펴야 하고, 특약도 잘 계획해야 하는 것이지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서, 낸 것 이상의 것을 돌려받을 수 있는 현명한 소비자가 되기를 바랍니다.
 저도 결국,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한* 보험"을 해지하고, "메**" 보험으로 다시 들었지요...
 저 같은 피해자가 더는 발생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보험비교사이트 스마트인스로 바로가기
 스마트인스 (Smart-Ins.co.kr)